월간디시 5월호 : 빅데이터

   5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쉰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내 기부를 받아라! '소울워커 연쇄기부'


마카롱, 마카롱 머겅! 10개 머겅


승리, 패배가 보인다…구단갤 빅데이터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보고 싶지 않은 소설 '네덕체 소설'


"안녕하세요. 한국의~" 구글번역체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내 기부를 받아라! '소울워커 연쇄기부'

  응원의 택배가 연쇄 기부(?)라는 멋진 일을 만들어냈습니다. 물론, 이는 기부를 실행한 멋진 게임 팬들이 있어서입니다. 

  지난 3월, 게임계에는 일부 게임의 일러스트 작가들이 메갈과 관련된 활동을 했다는 폭로가 잇따랐습니다. 이에 여러 게임사가 나름의 대처를 했는데, 게임사의 조치에 만족하지 못한 게임 팬들은 게임 종료를 선언하며 탈퇴하기 시작했고, 이를 시작으로 대대적인 게임 난민이 발생했습니다. 

  이 난민들은 메갈 논란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한 소울워커로 대거 이주했고, 덕분에 소울워커는 쏟아지는 이용자에 서버가 터져나가고, 매일같이 야근을 하는 등 행복한 비명을 질렀습니다. 기존 이용자들 역시 새로운 이용자 유입을 환영하며 몰래 선물을 넣어주는 등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운영자와 기존 이용자들의 환대에 감동한 이용자들은 야근하는 운영자들과 개발자들을 위해 간식을 선물하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의 선물이 쏟아지자 운영진은 회사에서 전부터 후원하던 미혼모 복지시설인 애란모자의집에 간식을 기부했습니다. 

  소식을 접한 소갤러들은 간식 대신 기부에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소갤에는 기부 인증글이 쏟아져 나왔는데, 게임팬, 개발자, 검찰, 관세청 등 다양한 직군의 이용자들이 기부 인증을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덕분에 기부 대란 전 200만 원 정도에 불과했던 애란모자의집 기부액은 4월 현재 5000만 원이 훌쩍 넘었습니다. 

  기부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소울워커 운영진들에게도 지속적으로 간식 택배가 도착했는지 운영자는 "간식을 다른 곳에 기부했다"라며 또다시 기부 인증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어느 곳에 기부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소갤러들은 이들의 기부처를 찾기 시작했고, 기부처가 '수원 나자렛 집'이라는 것을 알아내자 또 이 곳에 기부를 시작했습니다. 이곳도 4월 현재 기부액이 14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좋은 나비효과, 바로 이걸 말하는 게 아닐까요. 

  <관련 게시물 - 소울 - 기부 - 워커 대란 정리글.jpg>
 

 

  마카롱, 마카롱 머겅! 10개 머겅

  마카롱이 인터넷을 뒤흔들었다면 믿으시겠나요.

  최근 한 네티즌은 인터넷 게시판에 경기도 용인의 한 마카롱 가게에서 마카롱 10개를 그 자리에서 다 먹었는데, 해당 가게 주인이 "마카롱은 칼로리가 높아 하루에 한 개만 먹는 디저트"라는 글을 올리며 자신을 디스한 것 같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 네티즌은 해당 가게에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으나, 가게 공식 SNS 계정에서 자신의 SNS 계정이 차단당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하나의 해프닝으로 넘어갈 수 있었던 이 사건은 그러나 해당 가게 주인이 SNS에 이 네티즌으로 의심되는 고객 CCTV 영상을 공개하고, 그를 '동종업계 종사자', 일명 '블랙 컨슈머'로 의심하는 글을 올리며 반전됐습니다.

  네티즌들은 비난과 조롱을 퍼부었고, 해당 사건을 인터넷 여러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리며 공분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은 '마카롱 10개' 글로 뒤덮였습니다. 

  그러자 네티즌들은 "마카롱 글 보니 마카롱 먹고 싶다"라며 너도나도 마카롱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시중 일부 마카롱 카페는 몰려드는 손님에 마카롱이 모두 판매되어 영문을 모른 채 가게문을 일찍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카롱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부산의 한 마카롱 카페가 SNS에 마카롱을 종류별로 사간 대량 구매고객 사연을 전하며 "What the hell", "크레이지"라는 단어를 해시태그로 붙였던 겁니다. 

  네티즌들은 이 문장이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며 명백한 고객 조롱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마카롱 가게 역시 "고마워서 올린 글"이라며 사과했습니다. 
 
  <관련 게시물 - 안녕하세요 마카롱 글쓴 본인입니다(긴글 주의)>

 



  승리, 패배가 보인다…구단갤 빅데이터


  빅데이터. 수집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에서 가치를 찾아내고, 정보를 추출해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원동력으로 꼽히면서 빅데이터는 그 가치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디시인사이드 야구팬들이 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야구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이용자들은 야구가 진행되는 동안 구단 갤러리에 올라온 글 제목을 분석해 어떤 단어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는지를 이미지로 제작해 올리고 있습니다. 이 이미지를 보면 이날 어떤 선수가 어떤 플레이를 했는지, 그리고 그 팀이 승리했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럼 갤러들이 만들어낸 구단 팬 빅데이터 한번 같이 보실까요? 욕이 많아서 모자이크가 많은 것,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보고 싶지 않은 소설 '네덕체 소설'


  '네덕'.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일본 문화 마니아들을 말하는데요, 간단히 말해 '네이버 덕후'의 줄임말입니다. 이들 중 일부는 문체가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체를 닮아 있는데요, 이를 '네덕체'라고 부릅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많이 동떨어져있어 일반 네티즌들은 크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디시인사이드는 주간디시를 통해 네덕체로 작성한 소설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네덕체 소설'인데요, 소설 내용 대부분이 현실에서는 절대 있을 리 없는 연애 혹은 남매애를 소재로 삼습니다. 이를 본 독자들은 모두 경악을 금치 못하는데요, 디시에서는 절대 있을 리 없는 비현실적인 사건을 네덕체로 써내니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네요.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썰 작가들에게 꼭 이 말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그만 써요.
 

 

  "안녕하세요. 한국의~" 구글번역체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네티즌들은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번역입니다. 이전까지는 번역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를 매우, 잘 구사해야 했으나, 이제는 IT 기업에서 개발한 번역기를 사용해 어느 정도 외국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게 바로 구글 번역기인데요, 네티즌들이 구글에서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 시 나오는 특유의 문체를 활용해 재밌는 패러디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게임 '히어로즈 오브 스톰'의 게임 디렉터 앨런 다비리입니다. 히오스 갤러리 이용자들은 그의 이름을 사칭해 낚시성 글을 올렸는데요, 이들이 사용한 문체가 번역체였고, 이 과정에서 재밌는 '번역 오류' 문장이 쏟아져 나오며 히오갤 이용자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덕분에 히오스갤은 앨런 번역체 글이 쏟아져 나왔고, 이는 바로 타 갤러리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갤러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갤러리에서 욕을 먹는 갤러리 관련 외국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구글 번역체 문장으로 구성된 글을 올렸습니다. 

  이 글은 대부분 "안녕하세요. Korean Heroes"라는 제목으로 시작되니, 갤러리 분위기를 모르는 분들도 이와 비슷한 제목을 보면 '아, 구글 번역체 소설이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네요. 

  <관련 게시물 - 안녕하세요 higallems!>

  <관련 게시물 - 안녕하세요 Korean fans. 나는 Lionel Messi 이다>

  <관련 게시물 - 적당히하시오. Korean heroes.>

  <관련 게시물 - 안녕하세요 korean Wrestlemania->

  <관련 게시물 - 여보세요. 한국 팬. 나는 저스틴 버랜더입니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4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4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4월 갤러리 전체 순위

   2018 프로야구가 개막했음을 알리는 4월 갤러리 전체순위입니다. 개막과 동시에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한화 이글스 세 구단 갤러리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10위 안에 안착했습니다. 초반 순위 1위를 달리며 역시 강팀임을 증명한 두산 베어스, 예년과 다르게 초반 좋은 성적을 거두며 팬들의 기대감을 상승케 한 한화 이글스 덕분인지 두 갤러리가 각각 49계단, 40계단 상승해서 눈길을 끌고요, 초반 부진으로 팬들의 실망을 자아내고 있는 롯데 자이언츠도 팬들의 분노를 나타내듯 14위 상승한 5위를 기록했습니다.

  4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4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4월은 소울워커의 역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임계를 다시 한번 뒤흔든 메갈 일러스트레이터 논란으로 게임 팬들이 대거 소울워커로 이동하면서 소울워커 갤러리가 무려 500계단 넘게 상승한 8위를 기록하며 댓글순위 10위 안에 진입했습니다. 인터넷 방송 갤러리, 기타프로그램 갤러리, 해외축구 갤러리 모두 좋은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소울워커 갤러리는 압도적이네요.
 
  4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천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4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