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글중심] 미스코리아 '코르셋 한복' … 이게 대표 여성 리더의 조건?

 
[서울=뉴스1]

[서울=뉴스1]

'2019 미스코리아 선발대회'가 성 상품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수영복 심사를 없애고 '한복 쇼'를 진행했지만, 지난해 미스코리아 수상자들은 대회 말미 여전히 가슴과 허리 라인이 드러나는 노출 의상을 입었는데요. 주최 측은 "코르셋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한복"이라며 "동서양의 만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애초 주최 측의 설명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용모와 체형보다 '대한민국 대표 여성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의상을 두고 네티즌들은 "우리나라 전통의상인 한복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한복을 여성 억압의 상징인 코르셋으로 바꿨다"며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일각에서는 "전통문화를 시대에 맞게 변형하는 건 문제가 아니다"고 반박합니다.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자체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의상도 문제지만 여성들이 줄서서 '외모보고 뽑아주세요' 하는 대회 자체가 성 상품화라는 겁니다. 하지만 "(참가자) 개인의 자유다", "불법도 아니고 이런 문화와 수요도 있다"라는 의견도 보입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유승준 판결..."나이 제한 완화해 군대 갈 수 있게 하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미스코리아 자체만으로도 성 상품화지만, 그중에서도 노골적인 수영복 심사라도 없애자고 한 거 아닌가? 한복을 여성 억압의 상징인 코르셋으로 바꾸다니... 외국만 봐도 미인대회에 다양한 모습을 제시하는 식으로 성 상품화성을 해소하려는 노력이라도 하던데 이건 뭐 ㅎㅎ"
ID 'yumi****' 
 
#네이버
"아니면 타의에 의해 노출되는게 문제인거야? 상품화라는건 자유의 영역에서 상황에 의해 강제된다는 건데, 그럼 진짜 저렇게 치려입고 싶은 사람들은 어쩔건데? 근데 그게 상품화야? 그래서 성 상품화 때문에 자유를 침해해야돼? 이 점은 각자에게 맡겨야할 부분 아닌가?"
ID 'liri****' 
#네이버
"아니 저게 불법도 아니고, 저런 문화나 수요도 있는거지. 왜 제3자가 떠들어대는 거지? 그냥 냅둬. 수요공급으로 유지되거나 사라지겠지."
ID 'copy****'
#네이트판
"남자들 중에 지금까지 미스코리아를 성적인 눈요깃감으로 보는 시선이 많았던 것도 수영복 심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남자들이 관심가질 만한 성적인 노출은 일절 없이, 또 사회가 강요한 여성미에 절대 갇히지 않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대회로 거듭났으면."
ID ‘ㅇㅇ’
 
#네이버
"한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여성을 뽑는 대회면 좀 더 전통적이고 좀 더 한국의 전통의상을 아름답게 소화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퀄리티 있게..."
ID 'jjg4****'
#오늘의유머
"한복을 포함한 모든 전통은 시대마다 바뀌어왔으니, 저로서는 오히려 변화를 꾀하는 디자이너들이 자랑스럽고 기특해 보이네요. 특히 21세기는 변화의 속도가 유례 없이 빠른 시대인데, 뒤쳐지지 않으려면 전통 문화도 그에 따라 발을 맞출 필요도 있다고 생각해요."

ID 'Hentai_Shark'

장서윤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