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종의 프라이팬밥 ① 순두부 후라이팬밥

한 끼 식사로도,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인 순두부 프라이팬 밥. 사진 김희종

순두부 찌개 양념은 시판 양념을 사용해도 좋다. 사진 맛있는책방
Today’s Recipe 김희종의 순두부 후라이팬밥

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청양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사진 맛있는책방
“물에 담겨 있는 순두부를 사용할 경우, 물기를 꼭 빼서 사용하세요. 더 맵게 먹고 싶다면 밥을 할 때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올리거나 일반 고춧가루 대신 청양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됩니다. 순두부찌개 양념을 따로 만들기 번거롭다면 시판 양념을 사용해도 좋아요."
재료 준비

몽글몽글한 순두부와 돼지고기 등 재료. 사진 맛있는책방
재료(2~3인분): 즉석밥 1개, 순두부 300g, 다진 돼지고기 150g, 양파 1/2개, 대파 1대, 편 마늘 1쪽, 달걀노른자 1개, 다진 쪽파 약간, 식용유, 육수(물 50mL, 시판용 순두부찌개 양념 1봉지), 양념(청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법
1. 다진 돼지고기는 소금·후춧가루·청주로 간해 30분 이상 재운다.
2. 양파와 대파는 잘게 썰어 놓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대파, 편 마늘을 볶는다.
4. ③에 ①의 돼지고기를 넣어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고 향이 날 때까지 더 볶는다.
5. ④에 물과 즉석밥을 넣고 순두부찌개 양념을 부어 잘 섞어준다.
6. 물기를 뺀 순두부를 가운데에 소복하게 올리고, 약한 불에서 5분간 조리한다.
7. 밥이 다 되면 다진 쪽파를 뿌리고, 달걀노른자를 올려 비벼 먹는다.
김희종 요리연구가,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특별한 두부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익숙한 두부로 만드는 특별한 요리〉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순두부 후라이팬밥’을 SSG에서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