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레시피 ③ 미니밤호박

미니밤호박은 후숙 과정을 거치면서 당도가 올라간다. 사진 대한민국농수산
미니밤호박은 표면에 상처가 없이 윤기가 돌면서 묵직한 느낌이 드는 걸 고르세요. 표면에 짙은 녹색이 고르게 퍼져있는지도 살피고요. 이왕이면 꼭지가 잘 마른 게 좋아요. 대한민국농수산 정종청 대표는 “미니 밤호박은 후숙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당도가 높아진다”며 “만약에 꼭지나 줄기가 아직 생생하다면 조금 더 보관했다가 먹는 게 좋다”고 설명합니다. 손질할 땐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씨를 빼내면 됩니다. 잔류농약이 걱정이라면 베이킹소다 등으로 문질러 씻어주세요. 보관할 때는 시원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두고, 먼지나 흙은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모르고 물로 씻었다면, 가급적 빨리 먹어야 해요.
찐 미니밤호박을 갈면 파스타에 잘 어울리는 소스가 돼요. 그래서 오늘은 미니 밤호박 파스타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이때 파스타면은 짧은 면을 사용하세요. 고동을 닮을 납작하면서 둥글둥글한 콘길리에가 잘 어울리는데, 구하기 어렵다면 리가토니나 푸실리를 사용해도 좋아요. 리가토니는 속이 빈 튜브 형태의 짧은 파스타고, 푸실리는 꽈배기 모양을 하고 있어요.

고소하고 단 맛이 나는 미니 밤호박 파스타. 사진 대한민국농수산
Today’s Recipe 오기중 셰프의 미니밤호박 파스타
“미니밤호박의 울퉁불퉁한 표면을 좀 더 깨끗이 씻고 싶다면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보세요. 비교적 단단한 미니밤호박을 전자레인지에 잘 익히려면 8등분 정도로 작게 잘라주는 게 좋아요. 믹서기에 갈기 전에 꼭 씨를 제거해주세요. 이태리 파슬리를 구하기 어렵다면 파슬리 가루를 사용해도 좋아요.”
재료 준비
재료(1인분): 미니밤호박 2~3개, 파스타 면 120g, 생크림 2온스, 그라노빠다노 치즈(혹은 파마산 치즈) 10g, 견과류 20g, 이태리 파슬리, 올리브유 약간, 치킨스톡 10g, 버터 20g, 소금
만드는 법

미니밤호박은 8등분으로 자른 후 전자레인지에서 익히는 게 좋다. 사진 대한민국농수산
2. 견과류는 프라이팬에 넣고 중불에서 구운 다음 잘게 썰어준다.
3. 물 1L에 소금 10g과 올리브유를 넣고 파스타면을 삶는다. 삶은 면은 건진 다음 올리브유를 발라 불지 않게 둔다.
4. 끓은 물에 치킨스톡을 녹여 준비한다. 이때 비율은 물 1L에 치킨스톡 10g이 적당하다.
5. ①의 미니밤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한다.
6. 믹서기에 미니밤호박, ④의 물을 넣고 소금을 살짝 넣어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다.
7. 프라이팬에 간 미니밤호박 4온스와 생크림 2온스를 넣고 끓인다.
8. 파스타 면과 치즈를 넣어준 후 살짝 졸인다. 불을 끄고 버터 20g을 넣어 농도를 잡는다.
9. 그릇에 옮겨 담고 치즈를 한 번 더 갈아 올리고, 견과류와 이태리 파슬리를 올려 마무리한다.
오기중 셰프,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