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3월 문 여는 '국립창원대학교 사천우주항공캠퍼스'의 임시 캠퍼스가 마련된 경남 사천시 사남면 사천시산업단지복합문화센터. 사진 사천시
내달 7일 ‘사천우주항공캠퍼스’ 개교
사천 캠퍼스는 창원대 글로컬첨단과학기술대학(GAST) 우주항공공학부 전임교원 3명, 신입생 15명과 함께 시작한다. 이들 신입생은 2025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13.6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했다. 창원대는 점차 학부의 학생·교원 정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오는 3월 문 여는 '국립창원대학교 사천우주항공캠퍼스'의 임시 캠퍼스가 마련된 경남 사천시 사남면 사천시산업단지복합문화센터. 사진 사천시
“우주항공청 교류 수업 만들 것”
3학년부터는 사천 캠퍼스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전공과 현장 실습 위주로 수업받는다. 창원대 관계자는 “지역의 우주항공 관련 기업이나 우주항공청과 교류하는 수업을 많이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임시 사천 캠퍼스는 사천시 사남면에 있는 ‘사천시산업단지복합문화센터’에 마련됐다. 우주항공청과 차로 2분 거리(약 1.9㎞)다. 본 캠퍼스도 우주항공청과 가까운 곳에 조성된다. 2027년까지 사천시 용현면 ‘사천GNU사이언스파크’ 인근 5만3083㎡(약 1만6085평) 부지에 본 캠퍼스를 짓는다는 게 대학·지자체 계획이다. 학부 재학생과 대학원생을 합쳐 500여명이 사용 가능한 규모다.

'한국판 나사(NASA)'인 우주항공청이 개청한 지난해 5월 27일 경남 사천시 사남면 우주항공청 임시청사 위 하늘에 해무리가 떠 있다. 뉴스1
전액 장학금에 금배지까지…대학·지자체 ‘파격 지원’
박민원 창원대 총장은 “사천우주항공캠퍼스 개교와 함께 꼼꼼하게 교육과정을 편성해 우리나라 우주항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그동안 우리 시의 숙원인 우주항공 공과대학 설립이 현실화돼, 우수한 인재 양성과 함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사천은 국내 우주항공 기업 173개 중 59개(2022년 기준)가 밀집한 지역이다. 세 곳 중 하나가 있는 셈이다. 또 사천에서 국내 우주항공 산업 매출의 절반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