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모듈 세계 1위…애플이 많이 팔수록 이 기업 뜬다[앤츠랩]

LG가 세계 1위인 분야는 뭐가 있을까요. 생활가전? 그보다 더 확실하게 글로벌 1위 자리를 굳힌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카메라모듈(점유율 20%)! 카메라모듈을 생산하는 전자부품회사 LG이노텍을 알아봅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카메라모듈 세계시장 점유율 20%로 1위 
·아이폰12 초대박에 실적은 수직상승 중 
·차기작 부진 걱정 있지만 XR고글 기대감 
카메라모듈은 쉽게 말하자면 스마트폰 카메라입니다. LG이노텍이 여기 뛰어든 건 2003년. 2G폰 시절이었죠. 당시 일본 소니에서 수입했던 카메라모듈을 국산화했습니다. 더 나아가 2010년엔 애플의 거래처 진입에 성공!
 
지난해 10월 출시된 애플 아이폰12, 엄청 인기죠. 올 3월 말까지 9500만대가 팔려 역사적 신기록을 세웠는데요. 여기 들어간 트리플(3개)카메라가 바로 LG이노텍 제품. 보통 1분기는 LG이노텍엔 비수기인데(아이폰 출시가 4분기라서), 아이폰12 덕에 올 1분기엔 깜짝 실적(역대 1분기 최대)을 냈습니다.
 LG이노텍의 카메라 모듈. LG이노텍 홈페이지

LG이노텍의 카메라 모듈. LG이노텍 홈페이지

 
그리고 개봉박두. 아이폰13이 9월(예상) 출시됩니다! 스펙에 대한 추측기사들이 쏟아지는데요. 확실한 건 카메라 기능이 개선될 거라는 사실.

 
주목할 부분은 최고사양인 ‘센서시프트 트리플카메라’를 쓰는 모델이 늘어난다는 겁니다. 센서시프트란 흔들림 보정을 위해 렌즈 대신 이미지센서를 움직여주는 방식인데요(DSLR카메라 방식). 이걸 또 LG이노텍이 독점 공급 중. 아이폰12에선 가장 비싼 ‘프로맥스’에만 들어갔는데, 아이폰13은 3개 모델이 채택할 예정(침투율 2020년 6%→ 2021년 47%). 고가부품이니까 LG이노텍 수익성은 당연히 좋아집니다.
 
 LG이노텍의 센서시프트 트리플카메라가 들어간 아이폰12 프로맥스.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LG이노텍의 센서시프트 트리플카메라가 들어간 아이폰12 프로맥스.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그런데도 LG이노텍 주가는 한동안 주춤했습니다. 올 1월 최고가(23만8000원)를 찍은 뒤 18만원대까지 떨어졌다가 이제서야 다시 23만원 전후. 왜냐고요? 역설적으로 아이폰12의 초대박 실적 탓이었습니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보통 2년 남짓이죠. 아이폰도 대체로 짝수해 출시된 게 더 많이 팔렸다는데요. 특히 지난해 나온 아이폰12은 너~무 잘 팔린 겁니다. 그래서 차기작 아이폰13은 덜 팔릴 거란 걱정이 벌써부터 나옵니다.
 
그럴까요? 솔직히 아무도 모릅니다. 아이폰13 시리즈의 예상 스펙을 볼 때, 초대박 히트작이 될 거란 자칭 IT업계 전문가들 분석도 나옵니다. 물론 아직 구체적인 사양을 공개하진 않은 터라, 죄다 추측일 뿐이지만요. 다행인 건 아이폰13이 전작보다 덜 팔린다고 해도(약 8000만대) LG이노텍 올해 실적이 역대 최대라는 건 따놓은 당상(연 매출 첫 10조 돌파)이란 점입니다.
 지금 당장은 하반기에 아이폰13이 흥행하느냐 마느냐가 주가의 가장 큰 변수이지만, 조금만 더 길게 보자고요. 내년 실적은 어떨까요.
 
LG이노텍은 카메라모듈뿐 아니라 3D센싱모듈의 강자이기도 한데요. 3D센싱이란 입체적으로 이미지를 인식하는 기술인데요. 안면인식이나 증강현실(AR)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LG이노텍은 3D센싱모듈도 애플에 공급 중.
애플이 내놓을 예정인 XR기기는 기존에 판매 중인 타사 기기보다 훨씬 가볍다고 알려져있다. 셔터스톡

애플이 내놓을 예정인 XR기기는 기존에 판매 중인 타사 기기보다 훨씬 가볍다고 알려져있다. 셔터스톡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을 아시나요? 가상현실(VR, 헤드셋 쓰면 360도 영상)과 증강현실(AR, 포켓몬고 같은 것)을 합친 건데요. 애플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 XR기기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출처는 세계 최고의 애플 전문가 궈밍치 대만TF인터내셔널 연구원 보고서) 스키고글처럼 생긴 기기가 될 거라는데요. XR기기엔 뭐가 필요하다? 당연히 카메라모듈과 3D센싱모듈.
 
XR기기 시장은 매년 100% 이상 성장을 이어갈, 아주 빠르게 커가는 시장입니다. 먼 얘기가 아니라 곧 생활 속으로 파고들, 완성된 기술이기도 하고요. LG이노텍의 내년 이후 전망이 밝을 수밖에요.
 
 LG이노텍은 기판소재와 전장(차량용 전자장치)부품도 만듭니다. 기판소재 쪽은 5G용 안테나 패키지 기판이 잘 팔려서 실적 굿. 전장부품 쪽은 내내 적자였는데, 올 1분기 드디어 흑자로 돌아섰군요.
 
자율주행차는 카메라 성능이 중요한데요. 혹시 이 분야에서 LG이노텍이 한방을 할 수 있지 않을까(애플카 수주?)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긴 합니다. 물론 뚜렷한 근거는 없고, 애플카와 관련해서는 모든 게 불확실하다는 게 문제.
 
결론적으로 6개월 뒤:
 
 아직은 좀 막연하지만, 기대감은 뿜뿜
 
 이 기사는 6월 14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https://maily.so/antslab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