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글중심] 남녀평등 군 복무? "지지" vs "걱정"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박용진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남녀평등복무제 공약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박용진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남녀평등복무제 공약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이 남녀평등복무제를 공약으로 발표했습니다. 해당 공약은 남성과 여성 모두 40~100일 정도 의무 기초군사훈련을 받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도 '1년 남녀 공동복무제'를 제안했습니다. 이와 같은 여야 대권 주자의 '남녀평등 군 복무' 관련 공약 발표에 네티즌들은 엇갈린 입장을 보입니다.

우선 해당 공약을 지지하는 목소리입니다. "여성들이 전쟁 발발 시에 자신의 생명 유지를 위해서 받아야 하는 훈련임. 난 이번 공약 지지함." "국가의 짐은 공평하게 나누어 져야 하는 게 맞지." "지지합니다. 여자들도 군대 가서 나라 지켜야 합니다." "총알은 성별을 가리지 않으니 여성들도 기초 군사훈련을 받는 건 좋은 것 같습니다." "군사훈련도 좋고, 이게 어렵다면 군사훈련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CPR 응급구조 등 인명구조에 관련된 훈련만 제대로 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반면 해당 공약이 가져올 부작용이 걱정된다는 네티즌들도 많습니다. "성 관련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부작용이 생길까 걱정된다." "최근까지도 군대 성폭력 문제가 터졌던 상황이니, 걱정되는 부분이 많긴 하다." "충분한 고민이 전제되어야 할 공약이네. 부작용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한 후 실행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남녀평등복무제를 시행하려면 충분한 논의와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취지는 좋은데, 도입 전에 남녀 군 복무에 대한 준비나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듯. 그렇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 "충분한 논의와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실현한다면 난 찬성해. 성차별, 성폭력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 해결방안을 포함한 계획을 가져오길."

남녀평등복무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남녀 모두 군사훈련을 받고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

ID 'seun****'
#인스티즈
"군 내에서 묵살되는 성범죄 없어지면 무조건 감."

 

ID '익인585'
#다음
"생각하지만, 최근에 군대 성폭력 사건 처리 과정이 논란이 많았기에, 이런 일들을 제대로 개선하고 보냈으면 좋겠다."

ID '양정윤'
#네이버
"군인에 대한 교육을 선행해서 국민들이 군인을 존중하고 희생을 감사히 여기게 하는 것도 필요할듯."

ID 'hada****'
#네이버
"부작용이 나올 것 같은데..."

ID 'hoon****'
 
#다음
"진짜 전 국민이 받게 해야 함. 교육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

ID 'js'

이지우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