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4월호 : 혼밥시즌

  4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그 쉰한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3월 새학기 적응은 쉽고도 어렵다


RIP 빌리


제2의 곤충갤 사건 발생? 가만히 있었는데 공격 당한 과자, 빵 갤러리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나도 잡혔어" 의지 안 되는 독수리 오형제 큰 형 


"여자친구 없다고? 거짓말!"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3월 새학기 적응은 쉽고도 어렵다

  3월, 새로운 한 해가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익숙했던 친구와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만나게 되는 3월, 디시인사이드 이용자 여러분들도 새로운 만남을 즐기고 계신가요?

  디시 이용자들은 각각의 방식대로 3월, 새로운 만남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만남에 익숙하신 분도 계신 것 같고, 아직은 어색해 자기만의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기도 하고요. 들뜬 기분 덕분인지 단톡방에서 실수를 하는 분도 계시네요. 

  어쨌든, 뭐가 됐든! 새로운 환경은 긴장감 넘치지만 즐거운 거죠. 즐기세요. 본인 실수한 거, 어차피 다 잊어버립니다. 그런데 화장실에서 혼밥 만은 제발 그만! 

  <관련 게시물 - 오늘 점심시간 실제로 있었던일.txt>
 

 

 

 

  RIP 빌리

  200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디시인사이드 합필갤의 필수요소로 사랑받았던 빌리 헤링턴이 사망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3월, 그의 지인은 자신의 트위터에 빌리가 오늘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정확한 사망일은 3월 2일, 사인은 교통사고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의 사망은 빠르게 전파되었고, 합필요소가 된 그를 알고 있던 네티즌들은 애도의 뜻을 남겼습니다. 물론 그가 과거 가미카제를 옹호하고, 이를 비판하는 한국 네티즌과 설전을 벌인 적이 있었기에 그의 죽음에 대해 싸늘한 시선을 보내는 네티즌도 다수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합필갤에도 그의 사망을 안타까워하는 글과 굳이 추모를 해야 하나 하는 글이 동시에 올라왔습니다.

  이런 논쟁과 상관없이 인터넷에는 그의 죽음을 계기로 그의 합성 필수 작품들이 다시 주목을 받았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그의 유명 짤방을 다시 보는 것으로 합필 요소의 그를 떠나보내려 합니다. 

  <관련 게시물 - 빌리의 선택>
 

 



  제2의 곤충갤 사건 발생? 가만히 있었는데 공격 당한 과자, 빵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과자 빵 갤러리(이하 과빵갤)가 고래 싸움에 새우등이 터졌습니다. 

  최근 게임 '소녀전선'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소녀전선은 최근 새로운 캐릭터인 K7 일러스트를 공개했는데, 해당 일러스트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가 메갈리아 혹은 워마드 등의 글을 리트윗 하거나 '한남충' 표현의 글에 '좋아요'를 클릭했다는 주장이 일면서 일명 '메갈' 의혹이 불거진 겁니다. 

  이에 게이머들은 K7 일러스트 교체를 요구했고, 게임 개발사 측은 일러스트 공개 4시간여 만에 K7 업데이트를 잠정 연기한다는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해당 일러스트레이터 역시 "특정 단체에 들어가 있지 않다. 일부 분들이 제가 공감한 글을 보고 확대 해석해 저에 대한 루머를 퍼트려 당황스럽고 마음이 아팠다"라고 입장을 전했습니다. 

  그러자 이를 부당하다고 판단한 네티즌들이 분노해 디시인사이드 소녀전선 갤러리(이하 소갤)에 항의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소녀전선 이용자들은 소갤보다 빵집소녀 마이너 갤러리(이하 빵갤)에서 더 활발히 활동하는 상황이라 특별히 반응이 없었습니다. 이를 눈치챈 네티즌들은 "따로 본진이 있다"라고 이야기했고, 이때 한 갤러라 "칸코레 갤러리"를 본진으로 지목하면서 칸코레 갤러리가 공격당하게 됩니다. 

  문제는 칸코레 갤러리에서 일어납니다. 한 네티즌이 '빵갤'을 과빵갤로 착각하면서 '소녀전선' 본진을 과빵갤로 소개한 것입니다. 또한, 소식을 접한 빵갤러들 역시 공격에 대비해 소녀전선 글이 아닌 말 그대로 '빵'과 관련된 글을 올리면서 소속을 철저히 숨겼습니다. 

  결국, 소녀전선 일러스트 중지에 화가 난 네티즌들은 과빵갤을 공격했습니다. 과빵갤은 이들의 공격에 당황하다가 상황을 깨닫고 '빵갤'로 가라고 권유했습니다. 과자, 빵 이야기를 하면서 평온한 갤질을 하던 이용자들은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이거, 제2의 '웃대 곤충갤 공격사건' 아닌가요?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빌리 헤링턴미세먼지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나도 잡혔어" 의지 안 되는 독수리 오형제 큰 형 

  독수리 5형제, 과장 좀 보태서 '에피소드 한 편 안 본 어린이가 없다'라고 할 정도로 80년대 큰 인기를 얻은 일본 애니메이션입니다. 그런데 이 애니메이션으 2010년을 넘어 인터넷에서 다시 한번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방영을 다시 해서 그런 것인가요? 아닙니다. '짤' 덕분입니다. 애니메이션 캡처 짤 두 개가 패러디 소스로 등극한 것입니다.

  문제의 캡처 짤은 이렇습니다. 악당에게 잡힌 두 명의 '독수리 5형제' 멤버가 큰 형이 자신들이 있는 곳으로 오자 "역시 형이야, 구하러 왔구나"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큰 형은 "아니, 나도 잡혔어"라고 답합니다. 

  이 짤은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 혹은 정치인의 얼굴과 합성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 시작은 바로 '탁재훈' 버전입니다. 신정환과 고영욱이 범죄를 저질러 실형을 받아 네티즌들의 지탄을 얻고 있을 때 탁재훈 역시 도박으로 물의를 빚은 적이 있습니다. 잡힌 동생 두 명의 얼굴에 신정환과 고영욱의 얼굴을 합성하고, 큰 형의 얼굴에 탁재훈을 합성한 이 이미지는 대사와 세 사람의 상황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화제가 되었죠. 이 합성 이후로 '나도 잡혔어' 짤은 합성필수 요소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 탁재훈 편에 소개될 정도였으니까요. 

  어쩌면, 이 짤은 유명인들이 가장 합성되고 싶지 않아하는 짤일 수도 있겠네요. 
 

 

  "여자친구 없다고? 거짓말!"  

  디시인사이드 이용자 중에는 '썰'을 써내는 능력이 아주 좋은 이용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썰문학'이라는 장르가 발전할 정도인데요, 이런 썰 문학 중 이용자들 사이에서 유행어 정도로 인기를 끄는 글이 또 등장했습니다. 바로 '여친이 없다고 말했더니' 시리즈입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MT에 가서 선배들에게 여자 친구가 없다고 말했더니 여자 선배들이 깜짝 놀라며 거짓말하지 마라, 연예인 스카우트당하지 않았느냐, 나랑 메신저 아이디 교환하지 않을래 등의 말을 하며 놀라워한다는 겁니다. 즉, 이 글을 쓴 사람이 이성의 관심을 끌만큼 잘생겼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내용이 인터넷에서 흔히 말하는 '네덕체',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네티즌들이 주로 사용하는 문체로 작성되어 있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용자들이 극도로 거부하는 문체이거든요. 

  덕분에 이 문구는 '타인에게 거부감 주기'를 목적으로 디시 여러 갤러리로 퍼져 나가며 패러디되고 있습니다. 음, 제발 그만 해주세요.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3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3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3월 갤러리 전체 순위

  큰 이슈 혹은 행사가 있지 않았던 3월이기에 지난달과 비교해 순위 변화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이가운데 그나마 눈에  띄는 상승을 기록한 것은 '프로듀스101시즌2' 갤러리인데요, 프듀2가 탄생시킨 그룹 워너원이 새 앨범을 발표한 것도 화제인데, 방송에 나가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나눈 사담이 고스란히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논란을 불러일으켰기에 오랜 만에 리젠 수가 늘었습니다. 덕분에 다시 한 번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려놓았네요.

  3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3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댓글 순위 역시 지난 달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전체 순위에서 언급한 대로 워너원의 컴백과 논란으로 '프로듀스101시즌2' 갤러리에 이용자들이 몰리고, 관련 글 역시 늘어나면서 댓글순위 역시 7계단 상승한 4위를 기록했습니다.
 
  3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천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3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