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8월호 : 불타오르네

  7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쉰다섯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16강 진출 못했지만, 어쨌든 독일 잡았음

 

논란+논란은 또 논란…워마드의 연이은 논란

 

투표하면 팩준다고? 돌갤 여신이 된 나나미 짱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불난 집에서 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수험생은 아니지만 입시XX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16강 진출 못했지만, 어쨌든 독일 잡았음

  6월과 7월 전 세계를 뜨겁게 달궜던 2018 러시아 월드컵이 막을 내렸습니다 .

  이번 월드컵은 유럽팀의 강세, 기존 우승후보들의 조기 탈락, 33만 명 인구 아이슬란드의 선전, 벨기에·크로아티아 등 신흥 강호들의 선전 등 축구팬들을 흥분케 하는 재미있는 이슈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세계 랭킹 1위이자 강력한 우승후보 독일을 세계 랭킹 57위 대한민국이 2:0으로 승리한 것이 가장 큰 이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몇몇 선수들의 할리우드 액션과 침대축구를 비롯한 시간 끌기 등 비신사적인 행동도 네티즌들의 패러디 소스가 되어서 큰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논란+논란은 또 논란…워마드의 연이은 논란

  남성 혐오 사이트 워마드가 연이어 폐륜적 논란을 일으켜 네티즌들의 비난이 들끓고 있습니다. 

  7월 10일 천주교 성체에 낙서를 하고 이를 불태웠다는 글이 워마드에 올라와 인터넷이 발칵 뒤집혔습니다. 워마드는 탄생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남성 혐오 및 비하 발언을 해왔기에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아온 바 있는데, 해당 사건을 본 네티즌들은 "참아줄 수 있는 선을 넘었다"라며 거세게 분노했습니다. 천주교 측도 유감의 뜻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워마드 회원들은 이러한 논란도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천주교를 여혐 종교라고 주장하며 성당 방화 예고글도 올렸습니다. 또한, 불교와 이슬람교 등 다른 종교들도 함께 비하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인터넷에는 워마드 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폐륜적 글을 고발하는 이미지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남탕, 남자 화장실 몰카를 비롯해 얼마 전 생을 마감한 故 노회찬 의원 비하, 어린이를 해치겠다는 협박 등 그 내용도 충격적입니다. 

 



  투표하면 팩준다고? 돌갤 여신이 된 나나미 짱

  벌써 세 번째 시즌을 맞는 Mnet '프로듀스' 시리즈. 이번에는 일본 아이돌 그룹 AKB48의 멤버들과 한국 연습생들의 맞대결인 '프로듀스48'로 방영 중인데요, 회를 더해갈수록 자신이 미는 연습생을 최종 멤버로 선발하고자 하는 팬들의 영업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프로듀스48은 중반까지는 국민 프로듀서들이 총 12명의 연습생을 투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시인사이드에 개설된 많은 연습생 갤러리들은 다른 연습생 갤러리와 연합을 맺고 서로 투표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불안한지, 각 갤러리들은 일반 네티즌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투표 인증 시 음료, 과자 등의 기프티콘을 주는 '당근책'을 준비합니다. 이 당근책은 프로듀스48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네티즌들에게는 효과를 보지만, 사실상 레드오션이죠. 다른 갤러리도 다 하니까요. 

  이때, 블루오션을 발견한 갤러리가 있습니다. 바로 아사이 나나미 갤러리입니다. 아사이 나나미가 2차 경연에서 통과하지 못할 등수에 있자, 한 갤러가 하스스톤 유저들이 있는 돌 마이너 갤러리를 타깃으로 삼아 투표 인증하면 카드팩을 주는 이벤트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이는 대성공이었습니다. 게임에 필요한 카드팩을 얻기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었던 돌갤러들은 투표 인증샷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돌갤러들은 프로듀스48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11자리를 아사이 나나미 주변에 있는 아무 연습생에게 투표하면서 속칭 '나나미권'에 있는 연습생들이 반사이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다른 연습생 갤러리에서 비어있는 11자리에 자신의 연습생을 넣어주면 똑같이 팩을 주겠다고 앞다투어 제안하기 시작했고, 금세 11자리는 다 차게 되었습니다. 

  '팩'이라는 당근으로 맺은 인연이지만, 자꾸 보면 정든다는 옛말처럼 투표는 돌갤러들의 나나미 사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개인 직캠 재생에 하트까지. 돌갤러의 순정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돌갤의 갤주는 아사이 나나미가 된 것 같습니다. 

  <관련 게시물 - 진지하게 돌.갤 이벤트 어케생각하냐>

  <관련 게시물 - 돌갤 악마의 거래 총정리>

  <관련 게시물 - 프듀 X 돌갤 근황 2...jpg>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불난 집에서 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뭔가 큰일이 터졌다, 이런 상황을 보통 '불난 집'이라고 합니다. '불난 집에 부채질한다'라는 속담도 있잖아요? 이런 '불난 집'의 이미지를 활용한 패러디 짤방이 월드컵을 통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는 총 세 컷으로 되어있습니다. 불난 집에 들어간 한 남성과 불타 무너진 기둥 밑에서 구해달라고 하는 인물 둘. 마지막 컷은 남성이 두 사람 중 한 명을 구해 불난 집을 빠져나오고 있습니다. 

  원본 짤은 해외에서 중요한 두 가지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자주 패러디되는 짤이라고 하네요. 

  그래서일까요? 해외 축구팬들은 월드컵 시작과 동시에 이 이미지 속 기둥에 깔린 두 사람을 대표팀과 소속 클럽으로 설정하고, 유명 축구 선수들의 월드컵 활약도를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클럽 성적은 좋으나 월드컵 성적이 좋지 않다면, 클럽을 구하는 이미지로, 클럽 성적보다 월드컵 성적이 더 좋다면 국가대표를 구하는 이미지로 패러디한 것이죠. 

  덕분에 이 짤이 국내에서도 유명세를 타면서 다른 스포츠 팬들 역시 이 짤을 적극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수험생은 아니지만 입시XX

  초보, 입문, 미숙함을 뜻하는 인터넷 용어는 과거부터 많이 있어왔습니다. 뉴비, 쪼랩 등등. 그 라인업에 새로운 단어가 추가됐습니다. 바로 '입시'입니다. 

  입시는 우리가 아는 그 입시입니다. 대입시험을 준비하는 것. 최근 들어 디시인사이드 여러 갤러리에서는 만화, 그림, 피규어 등 이용자들이 올린 창작품 중 미숙함이 드러나는 게시물 아래 '입시XX'라는 댓글이 쏟아져 올라오고 있습니다. 입시생의 경우 아무래도 이미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보다는 완성도면에서 조금은 차이가 나서 '입시'가 새로운 뜻을 얻었나봅니다. 

  그래도, 너무 비하의 뜻으로 사용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입시생들과 갤러리에 자신의 작품을 올리는 이용자들 모두 앞을 향해 나아가는 분들이니까요.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7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7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7월 갤러리 전체 순위 

  이달은 유난히 급상승한 갤러리가 눈에 띕니다. 한국 연습생과 일본 걸그룹 AKB48의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Mnet 프로듀스48 덕분에 프로듀스48 갤러리가 21계단 상승하여 단숨에 2위에 올랐습니다. 이제 중반을 넘어선 이 프로그램의 힘이 과연 지난해 시즌2 때처럼 국내야구 갤러리를 1위 자리에서 끌어내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또한, 메이플 스토리 갤러리 역시 방학과 PC방 이벤트 등이 겹치면서 14계단 상승해 10위 안에 들어왔고요, 역학 갤러리도 요즘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지 10계단 상승한 10위로 처음 10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7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천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7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