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고객 불만 접수 후 정교한 해결책 제시
현대백화점은 인사이트 랩스가 제시한 해결책이 고객 응대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하며 고객에게 정보를 안내할 때 갖춰야 할 태도 등 전문적인 응대 기법을 갖춘 고객 상담실장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인사이트 랩스를 활용해 고객 불만 처리 원칙을 최대 24시간 내 처리에서 접수 당일조치로 변경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고객 의견이 쌓이면 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고객 개인별 맞춤 응대로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AI 작곡한 노래가 매장 배경음악으로
작곡과 작사뿐 아니라 가창 등 모든 영역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제작된다. 공개된 음원은 기획부터 제작까지 이틀만에 만들어졌다. 작곡가와 가수를 섭외해 제작하는 기존방식에 비해면 시간이 덜 들고 비용면에서도 90% 정도 절감했다는 것이 롯데마트 측의 설명이다.
홈플러스는 19일부터 25일까지 ‘가을의 맛, AI로 만나다’ 행사를 개최한다. AI를 활용해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가을 대표 먹거리를 엄선해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하는 행사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10월부터 AI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홈플러스 측에 따르면 개인화 추천을 통한 상품 구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초개인화' 내세운 맞춤 추천으로 진화
네이버는 ‘초개인화’를 내세우고 30일부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추천·전시를 강화한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기존 ‘네이버 가격비교’와 별도로 운영한다. 가격비교 방식 쇼핑 검색으로는 제공하기 어려웠던 초개인화 홈·카테고리·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쇼핑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