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비행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후 응급 구조대원이 활주로에 있는 항공기 주변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출발한 델타항공 자회사 엔데버에어 여객기(4819편)가 이날 오후 2시 45분쯤 눈이 일부 쌓여 있는 토론토 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났다.
캐나다 공영방송 CBC에는 항공기가 뒤집혀 있고 승객들이 비틀거리며 탈출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피어슨 공항 측은 항공기가 착륙 중 사고가 발생했으며 긴급대응팀이 출동했다고 발표했다.
CNN은 탑승자 80명(승객 76명·승무원 4명)이 전원 대피했지만, 최소 15명이 부상했으며, 그 가운데 2명은 위중한(critical) 상태라고 보도했다.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 있는 델타항공 여객기 추락 현장에서 응급구조대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사고 당시 풍속은 시속 20∼37마일(32∼60㎞)에 달했고, 사고 현장에 눈이 흩날리고 있었다고 CBS뉴스는 전했다. 또 가시거리는 사고 당시 6마일(약 10㎞) 정도였고, 기온은 섭씨 영하 8도 정도였다.
사고 직후 소방 차량들이 뒤집힌 여객기에 소방 용수를 살포하며 화재를 진압했고, 뒤집힌 여객기 속에서 승객과 승무원들이 신속히 대피했다.
피어슨 공항 측은 엑스에 “비상 대응팀을 가동 중”이라며 “모든 승객과 승무원의 상태가 확인됐다”고 적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필 지역 경찰청 대변인 사라 패튼은 “항공기 추락 사고가 발생했지만 현재로서는 정확한 사고 경위는 파악되지 않았다”며 “대부분의 승객들이 무사히 탈출했지만 확인을 위해 현장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 후 피어슨 공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출발 및 도착 항공편 48편 이상이 지연됐다고 알렸다. 한 때 항공기 이착륙을 금지하는 그라운드 스톱(ground stop) 명령이 내려졌다가 해제됐다.
앞서 지난 주말 토론토에는 강풍과 함께 많은 양의 눈이 내렸다.
토론토 공항 측은 “최대 22㎝의 적설량이 기록된 가운데 저희 팀은 밤새 제설 작업을 진행했다”며 눈을 치운 공항 일부 지역 사진을 엑스에 함께 게시하기도 했다.
이 사고로 피어슨 공항의 모든 활주로가 폐쇄됐으며, 항공기 이·착륙이 전면 중단됐다.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 있는 델타항공 여객기 추락 현장에서 응급구조대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최근 북미 지역에서 항공기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지난달 29일 미국 워싱턴 DC 인근 로널드 레이건 공항 근처에서 여객기와 군용 헬기가 충돌한 후 추락해 총 67명이 숨졌고, 같은 달 31일에는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시내에 6명이 탑승한 의료 수송기가 추락해 탑승자 전원을 포함해 모두 7명이 사망했다.
이어 지난 7일에는 알래스카에서 10명을 태우고 가던 소형 비행기가 실종된 뒤 파괴된 잔해로 발견돼 10명이 전원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