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12월호 : 여... 여기가 어디요...?

  11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쉰아홉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빚투

 

아, 흥겜 되나요, 로스트아크?

 

"여... 여기가 어디요?" 주류갤 낯선 천장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날 모욕할 셈인가'라고 꾸짖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었다.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거체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빚투

  연예계가 뜬금없는 부모의 '빚' 폭로로 점철되고 있습니다. 

  시작은 마이크로닷입니다. 지난 16일 마이크로닷이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후 인터넷에는 마이크로닷의 아버지가 1998년 충북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하면서 동네 사람들에게 돈을 빌린 다음 뉴질랜드로 야반도주했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마이크로닷은 처음에는 허위사실이라며 강력 대응을 천명했으나, 이후 언론들의 취재와 네티즌 수사대의 당시 기사 발굴로 마이크로닷의 아버지뿐만 아니라 어머니까지 사기 혐의로 고소당한 게 사실로 밝혔습니다. 결국 마이크로닷은 사과문과 함께 연예계 활동을 전면 중단했고, 경찰은 재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마이크로닷 논란이 사그라들 쯤인 25일, 래퍼 도끼의 어머니가 중학교 동창 A씨에게 20여 년 전 1000여 만 원을 빌려갔으나 갚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와 파장이 일었습니다. 이에 도끼는 SNS 라이브를 통해 당시 어머니 사정이 어려워 파산신청을 했고, 법적 절차를 받아 해결해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1000만 원을 자기 한 달 밥값 정도라고 말하면서 네티즌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날, 가수 비의 부모 역시 비슷한 폭로가 등장했습니다. 비의 부모가 떡가게를 할 때 쌀 1500만 원어치, 현금 800만 원을 빌려갔으나 갚지 않았고, 원금만이라도 갚으라고 했으나 잠적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비 측은 채무 내용을 인정하며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아들로서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비가 마지막인 줄 알았는데… 또 터졌습니다. 이번엔 마마무 멤버입니다. 27일 한 네티즌은 마마무 멤버 A의 아버지라는 사람과 아버지 업체가 거래를 했는데 결제를 무려 3년 간 미뤘고, 이에 법원에서 빌린 돈을 지불하라는 판결까지 받았다며 판결문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시작으로 배우 차예련과 마동석 부친의 '빚' 폭로가 이어졌습니다. 네티즌들은 이렇게 연예인 부모들의 지속적인 '빚' 폭로를 '빚투'라고 부르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아, 흥겜 되나요, 로스트아크?

  11월, 게임 팬들이 들썩이기 시작했습니다. 1000억 제작비로 유명했던 게임 '로스트아크'가 OBT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어마어마한 제작비와 8년의 제작 기간에서 눈치챌 수 있으시겠지요? 로스트아크는 게임 팬들이 손꼽아 기다려온 신작 게임이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오픈 직후부터 서버가 다운되어 접속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계정을 빌리거나 VPN을 사용해서 접속하는 해외 게이머들까지 몰려 게이머들이 게임 한 번 하려면 극심한 혼잡과 스트레스를 겪어야 했습니다. 

  오픈 보름이 넘은 지금, 게이머들의 평가는 호평이 많습니다. 과도한 과금 유도 정책도 없고, VPN을 사용하는 부정 접속자들과 비매너 이용자들의 칼 같은 차단, 괜찮은 연출과 스토리 등이 칭찬을 받고 있네요. 서버 증설한 것도 그렇고요. 

  저도 한 번 해볼까요?

 

 

  "여... 여기가 어디요?" 주류갤 낯선 천장

  디시인사이드 주갤 하면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주식 갤러리, 하나는 주류 갤러리인데요, 그간 월간디시에서는 주식 갤러리가 주로 이야기되었는데 이번엔 주류 갤러리 이야기입니다. 바로 '낯선 천장' 이야기입니다. 

  주류 갤러리에는 가끔 천장 인증샷이 올라옵니다. 침대에서 눈을 떴을 때 보이는 천장 사진을 올리는 것이지요. 그런데 왜 올리냐, 바로 그 천장이 낯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통 이 천장은 병원 천장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네. 주갤에서는 술 마시다가 쓰러져 병원에 실려간 다음 깨어났을 때 보이는 천장 사진을 찍어 올리는 '낯선 천장' 짤이 종종 올라옵니다. 무섭지만 안도되는 상황을 주갤러 나름의 유쾌함으로 소화하는 것이지요. 

  적절한 음주로 생활에 활력을 찾으시고, 낯선 천장은 그만 보세요.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날 모욕할 셈인가'라고 꾸짖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었다.

  돈 앞에서는 장사 없다고 하지요? 그 말을 잘 표현한 짤방이 있습니다. 바로 "나를 돈으로 사려고 하는 겐가! 라고 꾸짖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돈이었다" 짤입니다. 

  이 짤은 일본 만화 '바키 시리즈'의 한 장면입니다. 미아모토 무사시를 되살려달라는 제안을 받은 생물학자 존 호너가 돈을 보고 태세 전환하는 모습인데요, 인간의 본능을 세 컷으로 재밌게 표현해 네티즌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만능짤'로 등극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에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짤방들이 등장해왔는데요, 돈에 넘어간 일부 기업들을 비판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돈 대신 넣어 덕질을 할 수밖에 없는 마음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거체

  뭔가 궁금한 게 있을 때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뭘까요? 옛날에는 지인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먼저일 텐데,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가장 먼저 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궁금한 것을 넣고, 결과물 중 궁금증을 풀어주는 글을 찾아서 읽는 것이죠. 보통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많이 읽는 편인데요, 이런 식으로 검색을 통한 대량의 유입을 노린 네이버 블로거들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키워드의 글을 내용 없이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나오는 키워드를 포착해 재빨리 글을 써 실검을 클릭하는 네티즌들을 낚는 블로거도 많아서 정말 정보를 원하는 네티즌들의 '빡침'을 유도하고 있지요. 

  그런데 특이하게도, 이들이 쓰는 글 형식은 유사합니다.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하고(특히, '문'의 이모티콘을 많이 쓰더라고요) "얘기가 많아요~",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궁금하네요"라는 문구가 자주 등장합니다.

  하튼, 이런 몰상식한 블로거들 때문에 "'문' 등장하는 글은 믿거(믿고 거른다)"라는 불평글이 눈에 띄네요. 유입 늘리려고 하는 것도 좋은데, 낚시성 글은 자제해주면 하는 바람입니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11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11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1월 갤러리 전체 순위 

  오랜만에 두 자리 상승폭을 기록하며 10위권 안에 등극한 갤러리가 두 곳이 있습니다. 바로 로스트아크 갤러리와 수능 갤러리입니다. 로스트아크 갤러리는 게임 로스트아크가 오픈 베타 서비스 시작과 함께 방문자와 글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무려 94계단이라는 큰 폭의 상승세를 만들어냈습니다. 수능 갤러리는 11월 15일 2019학년도 수능이 종료되면서 수능 후기를 남기는 이용자들이 몰려들면서 21계단 상승한 8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대출 갤러리의 4계단 상승이 눈에 띄는데요, 아무래도 날이 추워지면서 몸과 마음, 주머니도 추워진 이용자들이 몰려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11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11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로스트아크 갤러리가 전체순위의 상승보다 더 큰 123계단 상승을 기록하며 댓글순위에서도 3위라는 좋은 기록을 냈습니다. 또한, 수능 갤러리 역시 역대급 불수능 중 하나라는 이번 수능에 대한 분노를 드러내듯 댓글 역시 늘어나면서 13계단 상승한 8위로 전체와 댓글 순위 모두 10위 내에 안착했습니다.
 
  11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천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11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