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이슈] 주예지 강사 용접공 비하 논란
주 씨는 지난 13일 유튜브 방송 도중 '수능 가형 7등급=나형 1등급'이라는 댓글을 본 뒤 "가형 7등급이 나형 본다고 1등급 안 된다. 솔직히 얘기해서 가형 7등급은 공부를 안 한 것"이라며 "3점 문제 다 맞혀도 5, 6등급은 나온다. 그럴 거면 용접을 배워서 호주에 가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에 네티즌들은 명백히 용접공을 비하하는 말이라며 지적했습니다. 직업에는 우열이 없다며 잘못된 관념을 버리라는 충고도 잇따랐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그를 게스트로 초대해 생방송 진행을 할 예정이었던 한 라디오 프로그램은 그의 취소했고, 그는 다음날 유튜브 영상을 통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대한용접협회에서 명백한 비하 발언이라며 공식 입장을 발표하는 등 파장은 쉬이 꺼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금주의 단어] 첸 결혼
첸은 지난 13일 팬클럽 사이트를 통해 결혼을 발표했습니다. 자필로 된 발표문에서 첸은 '축복이 찾아왔다'라며 혼전임신을 암시했습니다. 소속사 역시 이날 첸이 비연예인 여자 친구와 결혼한다고 인정했습니다.
그의 결혼 발표에 인터넷은 발칵 뒤집혔습니다. 엑소 팬덤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돌 그룹 팬덤 역시 이번 발표에 초미의 관심을 보였는데요, 그 이유는 엑소가 말 그대로 국내 '정상' 아이돌 그룹이기 때문입니다. 엑소는 '엑방원'(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 'EBS'(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등 아이돌 톱3를 지칭하는 단어에 반드시 들어가며, 해외 인기 역시 엄청납니다. 이런 '현역 톱 아이돌의 결혼발표'는 전무후무한 일이기에 아이돌 팬덤의 관심이 쏟아질 수밖에 없지요. 거기에 속도위반까지.
팬덤 반응은 갈리고 있습니다. 책임을 지는 모습이 굉장하다며 칭찬하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팀을 생각했을 때 무책임한 행동을 저질렀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엄청납니다. 실제로 첸의 홈마스터 트윗 계정 중 대다수가 이날 발표와 함께 문을 닫았습니다.
문제는 첸의 결혼 발표로 그룹 이미지를 비하하는 글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일부 네티즌들은 엑소를 '유부돌', '아빠돌' 등으로 부르는가 하면, 일부 언론 역시 엑소 다른 멤버들 기사에 첸의 속도위반을 엮어 제목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에 팬덤 일부들에서는 그의 탈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내는 등 첸 논란은 한동한 계속될 듯합니다.
[금주의 빌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