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샘 올트먼 "AI 전용 단말기 개발 중…中딥시크 새롭지 않다" [팩플]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AI(인공지능) 전용 단말기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오픈AI는 전문가 수준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새로운 AI 에이전트 ‘딥 리서치(Deep Research)’도 공개했다.  

오픈AI CEO 샘 올트먼.연합뉴스

오픈AI CEO 샘 올트먼.연합뉴스

 

무슨 일이야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올트먼 CEO는 일본 방문을 앞두고 진행한 지난달 27일 인터뷰에서 “AI는 컴퓨터와의 접촉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때문에 새로운 단말기가 필요하다”면서 이런 구상을 공식화했다.

그가 말한 오픈AI 단말기의 핵심은 ‘음성 조작’이다. 애플 아이폰이 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방법으로 유저 인터페이스(UI·사용자 환경)를 혁신했다면, 오픈AI는 목소리로 AI 시대에 최적화한 UI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트먼 CEO는 시제품 출시에 수년이 걸린다고 전망했다. 애플에서 아이폰 디자인 책임자였던 조니 아이브가 만든 디자인 스튜디오 ‘러브프롬(LoveFrom)’과 협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게 왜 중요해

닛케이는 “오픈AI가 세계에서 3억 명 이상 이용하는 챗GPT와 이에 최적화한 기기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면에서 AI 시장을 장악하려 한다”고 짚었다. 올트먼 CEO는 AI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반도체 개발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오픈AI가 자체 설계한 반도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AI 전용 단말기 개발엔 수년이 걸리는 만큼, 오픈AI는 기술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픈AI는 3일 오전 새 AI 에이전트 ‘딥 리서치(Deep Research)’를 챗GPT에 탑재했다고 밝혔다. 딥 리서치는 전문적인 연구 작업을 위해 만들었다. 프롬프트에서 ‘딥 리서치’ 메뉴를 선택하고 명령을 내리면 된다. 

챗GPT에서 딥 리서치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수백 개 온라인 소스를 검색해 심층 연구한 뒤 답변을 제공한다. 오픈AI는 “딥 리서치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5~30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오픈AI는 딥 리서치가 AI 성능 평가 가운데 ‘인류의 마지막 시험(Humanity’s last exam)’에서 25.3%의 정답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해당 시험은 현재 가장 점수를 따기 힘든 AI 성능 평가로 알려져 있다. 같은 시험에서 오픈AI ‘o1’과 ‘o3 미니’가 각각 9.1%와 13.0%, 딥시크 R1은 9.4%를 기록했다.

더 알면 좋은 것 

오픈AI는 3일 오전 새 AI 에이전트 '딥 리서치(Deep Research)'를 챗GPT에 탑재했다고 밝혔다. 3일 오전 9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딥 리서치'를 시연한 장면. 오픈AI 유튜브 캡처

오픈AI는 3일 오전 새 AI 에이전트 '딥 리서치(Deep Research)'를 챗GPT에 탑재했다고 밝혔다. 3일 오전 9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딥 리서치'를 시연한 장면. 오픈AI 유튜브 캡처

올트먼 CEO는 최근 AI업계 큰 화제를 모은 중국 딥시크의 AI모델에 대해서 “새롭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딥시크는 좋은 AI모델이고 추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볼 수 있었다”면서도 “성능 자체는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오픈AI엔 이전부터 이 정도 수준의 모델이 있었고, 앞으로도 좋은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4일 한국 방문에 앞서 일본을 찾은 올트먼 CEO는 손정의(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SBG)과 이날 생성 AI 공동 출자회사 ‘SB OpenAI Japan’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각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산업용 생성 AI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올트먼 CEO와 손 회장은 이날 도쿄에서 열린 행사에 500개 이상의 일본 기업을 초청해 AI 중요성을 강조하며 참여를 요청했다.

Future of AI, 미래를 보다 2025
더 자세한 기사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기사 링크를 복사해 주소창에 붙여넣으세요.

📌Future of AI, 미래를 보다 2025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10일이면 AI가 변합니다. 쏟아지는 새 AI 트렌드 속에 길 잃고 헤매셨다면? AI 에이전트, AI 검색…, 올해 꼭 알아야 할 핵심 트렌드, PDF 북 한권에 정리해 드립니다. AI 용어 가이드북, AI 석학 앤드루 응 스탠퍼드대 교수 독점 인터뷰 전문도 함께 담았습니다.
https://www.joongang.co.kr/pdf/1011

📌도전! 나도 AI 마스터
옆 자리 김 대리, 이렇게 일을 잘했었나? 어느 날 갑자기 높아진 그의 생산성 향상의 비밀, 바로 AI라는데. 나 빼고 다 생성 AI 쓰는 것 같아 불안하다면? ‘나도 AI마스터’ PDF북은 챗GPT부터 이미지·오피스·영상·학술·음악·코딩까지 분야별 생성 AI 사용법을 한권에 모았다.
https://www.joongang.co.kr/pdf/1008

📌“네 답변은 10점 만점에 4점” 똑똑한 챗GPT 만들 조련법
누구나 한 번쯤 챗GPT 구독해 본 시대. 매달 구독료를 똑같이 내는데 옆자리 김대리는 왠지 나보다 더 잘 쓰는 것 같다면? 팩플이 업계에서 소문난 생성AI 실전 고수들을 직접 만나 들은 AI 실전 활용법을 모았다. 광고 카피 쓰기부터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까지 생성AI 도움 받아 뚝딱 일을 처리하는 AI 고수들의 노하우다. 마케터가 아닌 일반인도 활용 가능한 꿀팁도 꾹꾹 눌러 담았다. 이것만 읽으면 당신도 ‘생성AI 마케팅 고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97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