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예순여덟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까도까도 나오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 논란
조 후보는 후보 지명 직후부터 각종 의혹과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우선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의혹과 조 후보자의 동생이 위장이혼을 하고, 채무변제를 회피했다는 의혹입니다. 이어 부친이 소유한 웅동학원 논란은 물론 위장전입, 종합소득세 추후 납부, 사모펀드 투자 약정 논란, 부인의 부동상 위장매매 의혹 등입니다.
그러나 조 후보의 후보 사퇴 여론에 불을 지핀 것은 딸 조민 씨의 대학 입학과 의전원 입학과 관련된 논란입니다. 조 씨가 고등학교, 대학교, 의전원을 별도의 시험 없이 들어가고, 의전원에서는 유급까지 당했음에도 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조 씨가 고등학교 재학 시절 대한병리학회지 의학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되었고, 논문을 작성했다는 내용이 그의 대학 입학 자기소개서에 실렸다는 점이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년월일 변경, 학생회장 경력 허위 기재, 인턴십 수행 등에서도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조 후보자는 해당 사실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명하고 있으나, 해명 내용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빗발치는 모습입니다.
이 때문에 조 씨가 졸업한 고려대에서는 학생들이 모여 고려대 측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조 후보자가 졸업한 서울대 학생회는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열애설, 열애설... 이혼설
가장 먼저 보도된 열애설의 주인공은 그룹 H.O.T.의 강타입니다. 하지만, 남들에게 따뜻한 박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양다리 논란 때문입니다. 1일 레이싱모델 우주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강타와 키스하는 영상을 올렸다가 삭제해 열애설에 불을 지폈습니다. 강타의 소속사 측은 몇년 전 끝난 인연이라고 해명했고, 해당 보도 후 이번에는 배우 정유미와 2년 간 열애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양측은 이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이렇게 조용해지는가 싶었던 강타의 열애설은 '논란'으로 번지게 됩니다. 바로 아나운서 오정연이 2년 전 약 반년간 강타와 진지하게 만났으나, 다른 여자와 한 침대에 있는 게 발견되었다고 폭로하면서입니다. 네티즌들은 강타의 양다리 논란에 충격을 받으며 그를 비난하기 시작했고, 강타는 사생활 논란으로 출연 예정인 뮤지컬 '헤드윅'에서 자진하차했습니다.
나흘 후에는 연예계 초대형 커플의 탄생을 알리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바로 강다니엘과 트와이스 지효의 열애설입니다. 한류스타의 열애에 인터넷은 들썩였고, 양측이 열애까지 인정하면서 팬들을 포함한 네티즌들 모두가 뜨겁게 반응했습니다. 팬들 중에서는 이들의 열애를 지지하는 팬들의 모습이 있는가 하면, 연예인 관련 물품을 버리며 '탈덕'을 인증하는 팬들도 등장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예계를 뜨겁게 달군 커플은 구혜선·안재현 부부입니다.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로 꼽혔던 두 사람의 갈등은 지난 17일 구혜선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안재현이 이혼을 요구하나 자신은 가정을 지키고 싶다는 글을 올리면서 노출되었습니다. 구혜선은 SNS를 통해 안재현과 관련된 폭로를 지속했는데, 이에 안재현 역시 SNS를 통해 대응하면서 두 사람의 갈등은 온라인에 사실상 '생중계' 되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말 그대로 TMI 정보까지 서로 폭로하면서 네티즌들은 안타까움을 넘어서 경악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 이것도 결별 이야기에 넣어야 할까요? 일본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의 주인공 '아스카'의 팬임을 숨기지 않고, 자신은 아스카와 결혼했다고까지 이야기했던 가수 데프콘이 '탈덕'을 선언했습니다. 그 이유는 에반게리온 캐릭터 디자이너 '사다모토 요시유키'의 발언 때문입니다. 그는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에 '위안부 소녀상'을 모욕하는 트윗을 올리며 혐한 인사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이를 항의하는 한국인들에게 '보기 싫으면 보지 마라. 그런데 보지 말라고 해도 볼 거잖아'라는 조롱을 하기도 했지요.
데프콘은 지난 2013년 방한한 그에게 '장인어른'이라고 불렀던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애정도 컸을 텐데요, 이에 대한 충격이 컸는지 24일 자신의 유튜브에 연습실 벽지로 붙였던 아스카 그림을 찢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올리며 '탈덕'을 선언했습니다. 그를 아는 팬들은 '데프콘의 이혼 선언'이라며 안타까움과 위로를 전달했습니다.
낚시꾼이 쏘아올린 '메이크어 위시'
몬스터헌터 갤러리에 훈훈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기부'라는 이름의 바람입니다.
26일 몬헌갤 이용자 '완전히맛이간짤쟁이'는 '감동] 제 소원을 이루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올렸습니다. 이 글은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프로듀서 츠지모토 료조가 한 아픈 아이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내용이었는데, 이는 사실 낚시글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작성자는 '소원을 이루다'라는 뜻의 '메이크 어 위시' 이미지를 구하기 위해 난치병 어린이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메이크 어 위시' 재단에 들어갔다가 짤만 들고 나오기 미안했다며 5만 원 정기 후원을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이에 공감한 다른 갤러들 역시 메이크 어 위시 재단에 기부하겠다는 뜻을 전했고, 이후 갤러리에는 기부 인증짤이 속속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헌혈증을 기부하는 등 다른 방법으로 기부하는 이용자들도 나타났습니다.
낚시글이 만들어낸 선한 영향력에 몬헌갤이 훈훈해지고 있습니다.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여자친구랑 헤어져서 우는데 근손실 오냐?
'근손실'은 말 그대로 근육의 손실입니다. 체중을 감량할 때 지방과 함께 근육의 손실이 오기도 하고, 꾸준히 근육 운동을 하다가 중단했을 때 근손실이 오기도 하지요. 다이어트의 경우 근육이 사라지면 기초대사량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근손실을 최소화해야 하고, 근육을 단련시키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히 근손실 만큼 피해야 할 것이 없지요. 게다가 근육 만들기 위해 온갖 고생을 다 했는데! 그래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근손실에 굉장히 민감하답니다. 헬스 갤러리나 다이어트 갤러리에 들어가 보면 근손실을 염려하는 갤러들의 글을 자주 접할 수 있을 정도지요.
그런데 이렇게 '근손실'을 걱정하다 보니 근손실 드립까지 생겨나는 모습입니다. 행동 하나하나에 근손실 걱정을 하는 것이지요. 여자 친구랑 헤어져서 울었는데 근손실 오냐. 이런 것들입니다. 사실, 저 여자 친구와 헤어진 사연이 근손실 드립의 시작이지요.
근손실 드립 그럼 한번 모아 볼까요?
본인 지금 ~~ 되는 상상함
'~되는 상상함'이라는 제목의 글은 말 그대로 자신이 될 수 없는 인물이 되거나 현실에서는 하기 힘든 행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본인 방금 재벌 2세 되는 상상함", "본인 오늘 번호 따는 거 성공하는 상상함" 등이 바로 그 예지요.
이 드립의 시작은 메이플 갤러리 이용자 'ㅇㅇ'이 지난해 9월 30일 올린 글 '스파이더 인 미러 배운 뒤로 현실에서 쓰는 상상함'이란 제목의 글입니다. 자신을 괴롭힌 일진 선생과 학생들에게 복수하고 싶은 마음이 담겨 있는 글인데, 묘한 안타까움과 '진짜'스러운 상상으로 다른 게임 관련 커뮤니티까지 퍼지게 되면서 유명세를 얻었지요. 이후 여러 갤러들이 해당 글 내용을 패러디해 '되는 상상함' 드립글을 작성하기 시작했고,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Ⅳ. 디시빌런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8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8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8월 갤러리 전체 순위
8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8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8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만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8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메인 갤러리와 마이너 갤러리를 통합한 8월 갤러리 통합 순위를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