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6월호 : 1일 3갤질

  5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일흔 일곱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1일 1깡, 조롱도 즐길 줄 아는 비

 

야구도 K-야구 합시다! 해외로 수출되는 한국 야구

 

"This is a pen"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이슈줌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국룰이 뭐냐

 

"~를 시작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1일 1깡, 조롱도 즐길 줄 아는 비

  UBD로 조롱의 대상이었던 비가 반등했습니다. 바로 '깡' 때문입니다. 

  최근 네티즌들에게 가장 핫한 노래는 뭘까요. 다름 아닌 2017년 12월 발표된 비의 '깡'입니다. 

  발표 당시 이 노래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는 형편없는 멜로디와 유치한 가사라며 많은 이들의 비난을 받고 소리소문없이 사라졌습니다. 월드스타라고 이름 난 비의 명성에 제대로 균열을 냈죠. 게다가 2019년 그가 주연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이 실패하고, 이 여파로 UBD(엄복동)이라는 새로운 흥행지표까지 등장하면서 비는 네티즌들에게 사실상 '몰락한 스타'라는 이미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유튜브에 올라온 '깡' 뮤직비디오 댓글은 비아냥이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일부 네티즌들이 '1일 1깡했다' 등의 댓글을 달고, 다른 네티즌들이 '나는 1일 2깡했다', '웃기지 마라 나는 1일 3깡째'라며 놀리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합니다. 하루에 깡 영상을 몇 번 보느냐가 하나의 놀이로 바뀌기 시작한 것이지요. 그리고 지난해 11월, 한 여학생이 '1일 1깡'이란 제목으로 '깡'을 패러디한 영상을 올리면서 '깡'은 새로운 온라인 '밈'으로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이를 시작으로 많은 네티즌들이 '깡 챌린지'에 도전했고, '깡' 뮤직비디오 댓글 분위기도 바뀌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 팬이 비에게 선사한 직언인 '시무 20'조가 큰 공감을 타면서 '깡' 붐은 뜨겁게 달아오릅니다. 

  일부에서는 한 가수를 이렇게 조롱하는 건 좋지 않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역시 비가 방송에 나와 "1일 1깡이 뭐냐, 1일 3깡해라", "(부인인) 김태희도 좋아한다. 1일 1깡한다"라며 '깡' 밈을 유쾌하게 받아들이면서 '깡' 열풍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조롱의 의미였던 '숲튽훈'을 유쾌하게 받아들이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한 가수 김장훈처럼 비 역시 '깡'으로 다시 날 준비가 된 것 같습니다. 
 
 



  야구도 K-야구 합시다! 해외로 수출되는 한국 야구

  2020 프로야구가 무관중 개막하면서 인터넷이 뜨겁습니다. 특히, 유명 스포츠채널 ESPN을 통해 미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 중계가 수출되면서 외국 팬들까지 야구 개막에 들썩이는 중이네요. 

  지난 5월 5일 프로야구가 개막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예정일을 한달 넘겨 무관중으로 개막하게 되었습니다. 팬들의 응원 소리가 들리지 않은 아쉬운 경기지만, 그래도 각각의 방식으로 '방구석 응원'을 열심히 하는 모습이 살짝 멋있어보이네요. 

  또한, 이번 시즌은 미국 팬들의 반응을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로 자리잡았습니다. 한국 야구 최초로 미국 ESPN을 통해 생중계가 되면서 미국 야구팬들이 한국 야구 구단 중 한 곳을 응원팀으로 삼아 응원하게 되었는데요, '덕중의 덕은 양덕'이라는 옛말이 있듯 차원이 다른 덕질과 드립으로 한국 야구팬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특히, 지역 연고 구단이 없었던 노스 캐롤라이나 야구 팬들은 주의 영어 이니셜이 NC인 것에 착안해 NC다이노스를 응원하고, NC 역시 이에 응답하면서 단순 취미를 넘어 양 지역의 훈훈한 교류까지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This is a pen"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많은 나라에서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 수가 늘지 않아 주목받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입니다.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PCR 검사 자체가 다른 나라에 비해 확연히 적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일본의 확진자 통계에 불신을 보내고 있으나, 일부 일본 언론은 자국의 확진자 수가 적은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한 일본 언론의 실험이 전 세계적인 비웃음을 당하고 있습니다. 바로 'This is a pen' 실험입니다. 

  지난 21일 일본 TBC '하루오비'는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미국보다 적은 것이 일본어가 침이 덜 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실험 영상을 보냈습니다. 

  영상 속에는 한 여성이 입 앞에 화장지를 두고 '고레와 펜데스'(이건 펜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때 화장지의 움직임은 굉장히 둔합니다. 그러나 이 단어를 영어로 바꾼 'This is a pen'을 발음할 때는 화장지가 강하게 움직입니다. 특히 '펜' 부분에서 화장지가 앞뒤로 격하게 움직였습니다. 즉, 일본어 발음이 부드러워 입에서 나오는 바람이 덜해 침이 덜 튀고, 이것이 낮은 감염자를 유지하는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이 영상이 공개되자 전 세계 네티즌들이 비웃기 시작했습니다. 입바람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지요. 특히 '펜'의 경우 일본어나 영어나 다 똑같이 '펜'임에도 유독 영어일 때만 세게 발음한 부분에서 이들의 실소가 가장 많이 터졌습니다. 덕분에 인터넷에는 곧바로 이를 비꼬는 패러디 영상과 이미지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이슈줌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국룰이 뭐냐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종종 올라오는 유형의 게시글 중 모든 이들의 공감을 사는 글들이 있습니다. '90년대 생들은 이거 다 기억함', '집마다 다 하나씩 있는 물건', '엄마가 혼낼 때 하는 행동' 등이 이런 게시물이지요. 이걸 한방에 표현하는 단어가 생겼습니다. 바로 '국룰'입니다. 

  '국룰'은 국민 룰의 줄임말로, 대다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과반 이상의 사람들이 '아 맞아'라고 공감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하죠. "라면엔 김치가 국룰이지" 뭐 이런 것들입니다. 유머로서 가볍게 이야기할 수 있어서 최근 들어 많이 유행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1일 1깡'도 최근 국룰이 되어 가고 있네요. 
 



  "~를 시작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요즘 들어 인생이 달라지신 분들이 갤러리에 여럿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인생이 달라지신 분도 있고, 갤럭시S20으로 인생이 달라지신 분도 있고, 헬스로 인생이 달라지신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 내용을 보니 다 내용이 비슷합니다. 고딩 때 일진 눈도 못 마주치고 쓰레기도 아무 데나 버리고 그랬는데 품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는 내용. 네, 정말 인생이 달라진 게 아니라 드립입니다. 드립. 이 드립이 디시인사이드에 유행하고 있는 것이지요. 바로 '인생이 달라졌다' 드립입니다. 

  이 드립은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취미를 과하게 옹호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의미로 처음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 21일 스마트폰 갤러리 이용자 '차시환'이 '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이라는 제목으로 아이폰XS 이용자들의 허세를 꼬집은 글이 시작이지요. '인생이 달라졌다'의 드립 시작은 바로 이 글입니다. 이 글이 유명세를 타면서 드립이 유행하게 된 것이지요. 

  그러나 이 글도 사실은 패러디입니다. 지난해 6월 팔콤 갤러리 이용자 '궤적을타다'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 팔콤 게임을 아이폰으로 바꿔 올린 것이지요. 

  그렇다면 '인생이 바뀌었다' 드립의 시작은 이 글일까요? 사실 이 글 전부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소심했던 자신이 무언가를 시작해 당당해졌다는 내용의 글이 종종 등장했습니다. 물론 내용은 다 허세 섞인 유머글이지요. '궤적을타다' 님의 글도 이런 흐름 중에 나타난 글이었습니다. 

  이렇게 묻혀질 만한 글을 이용자 '차시환'이 발굴해 재작성했고, 이 내용이 일부에서 비꼬는 '아이폰 감성'과 묘하게 어울리면서 엄청난 파급력을 보여준 것이지요. 

  어쨌든 인생이 달라졌다고 하시니, 긍정적인 방향으로 달라졌기를 바랍니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5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5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5월 갤러리 전체 순위

  프로야구가 개막했음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5월 전체 순위입니다. 초반 상승세가 만만치 않은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가 무려 28계단 상승하여 5위를 기록, 10위 내에 이름을 다시 드러냈습니다. 군에서 제대한 BJ철구의 복귀와 트위치에서 아프리카로 넘어온 유명 여성 BJ들로 인해 인터넷방송 갤러리 역시 엄청난 글리젠을 보이며 5계단 상승해 오랜만에 2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5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5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전체 순위와 마찬가지로 인터넷방송 갤러리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또한, 인터넷방송 갤러리와 같은 이슈로 역시 뜨거웠던 스트리머 갤러리가 9계단 오른 9위에 올랐는데요, 여성 BJ의 이적이 인터넷 방송계에 엄청난 이슈였던 게 맞는가 봅니다.
 
  5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만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5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5월 메인+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메인 갤러리와 마이너 갤러리를 통합한 5월 갤러리 통합 순위를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