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12월호 : 가슴이 웅장해진다

  11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여든세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한국 프로야구 우승팀 트로피가 검?" NC 집행검 세리머니 화제

 

"국뽕이 차오른다" 방탄소년단 美 그래미어워즈 후보 지명

 

"프듀 조작 피해자들은…" 이름 첫 공개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이슈줌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스윗중남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Ⅶ. 힛갤곤볼
 



  Ⅰ. 이슈 키워드

  "한국 프로야구 우승팀 트로피가 검?" NC 집행검 세리머니 화제

  NC 다이노스가 창단 9년 만에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며 통합우승이라는 위업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우승만큼 우승 세리머니에 등장한 '집행검'이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NC 다이노스는 지난 24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0 신한은행 SOL KBO 한국시리즈 6차전에서 두산 베어스에 4-2로 승리하고 한국시리즈 우승을 확정 지었습니다. 

  승리가 확정되고, 선수들이 얼싸안으며 기쁨을 만끽하는 사이 그라운드에는 장막에 싸인 물건 하나가 들어왔습니다. 이 장막은 김택진 NC 구단주가 거둬냈는데요, 장막을 걷자 게임 팬들이라면 익숙할 그 검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집행검'입니다. 

  '집행검'은 NC의 모기업 NC소프트에서 제작, 서비스하는 인기 게임 '리니지'에서 가장 좋다는 아이템인 '진명황의 집행검'을 말합니다. 거래가만 1억 5천만 원에서 2억 원 정도 하는 고가라 '집판검'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집행검의 등장은 사실 한국시리즈 내내 예고되었습니다. NC는 한국시리즈 기간 동안 대장장이들이 무언가를 만드는 내용의 광고를 중계방송 사이사이 광고로 송출했는데요, 그들이 만들고 있던 게 바로 집행검이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광고 속 대장장이들이 김택진 구단주를 비롯해 리니지 실제 제작진이라는 것이지요. 

  양의지는 이날 우승컵보다 집행검을 먼저 들며 우승 세리머니를 했습니다. 이를 본 해외 야구팬들은 "한국은 우승컵 대신 검을 준다"라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NC 다이노스의 우승을 축하드립니다.  
 

 

  "국뽕이 차오른다" 방탄소년단 美 그래미어워즈 후보 지명

  2020년 상반기 국뽕이 영화 '기생충'이라면 하반기 국뽕은 방탄소년단일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은 25일 새벽 공개된 제63회 그래미 어워드 후보 발표에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 대중가수가 그래미 어워드 부문에 후보로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실시간으로 발표 영상을 지켜본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팬클럽 '아미'는 공개 직후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트위터는 순식간에 방탄소년단의 노미네이션을 축하하는 글들로 뒤덮였습니다. 특히,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그래미에서 동양인+보이밴드라는 핸디캡을 딛고 후보에 오른 것이라 더욱 많은 축하를 받는 모습입니다. 보이밴드로서는 지난 2000년 미국 엔싱크(NSync) '바이 바이 바이(Bye Bye Bye)' 이후 첫 노미네이션입니다.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후보를 축하드리며 내년 1월 31일 좋은 소식이 들리기를 기대합니다.  

 

  "프듀 조작 피해자들은…" 이름 첫 공개 

  프로듀스 101 시리즈 조작 피해자들의 이름이 결국 공개됐습니다. 

  지난 18일,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안준영 PD 등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재판부는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피해 연습생들의 실명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조작 피해자는 시즌1 김수현, 서혜린, 시즌2 성현우와 강동호, 시즌3 한초원과 이가은, 시즌4 앙자르디 디모데와 김국현, 이진우, 금동현, 구정모, 이진혁입니다. 이 가운데 강동호, 한초원, 이가은, 이진혁, 구정모, 금동현은 데뷔 순위에 들어갔으나 탈락자가 되었습니다. 

  네티즌들이 예상하던 이름이 조작 피해자 명단에 등장하자 인터넷은 발칵 뒤집혔습니다. 이들은 피해 연습생들이 가져야 할 것들을 빼앗겼다며 이를 반드시 제대로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조작의 결과물이자 현재 활동 중인 아이즈원의 즉각적인 활동 중단과 해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러나 엠넷 측은 19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오는 12월 7일 예정대로 새 앨범을 발매하겠다고 밝혀 네티즌들의 비난은 오히려 더 거세지는 모습입니다.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9 이슈줌 TOP9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라는 드립, 일전에 월간디시로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나루토를 찬양하는 장문의 글이 꾸준글로 계속 등장하자 이를 활용한 낚시글이 유행했는데 그 글의 시작이 바로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였죠. 이 글에서 한 문장이 콕 집어져서 새로운 드립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바로 '가슴이 웅장해진다'입니다. 나루토 노래와 명장면이 뇌리에 스치는데 가슴이 웅장해졌다고 하는 이 표현이 네티즌들에게는 좀 강렬했는지 뭔가 감격스러운 일들이 일어났을 때 직접적으로 혹은 너무 부끄러운 일이 일어났을 때 반어법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최근 한류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케이팝, 드라마, 영화, 한복, 판소리 등 한국의 문화가 글로벌 네티즌들에게 관심을 사면서 이 드립이 더욱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스윗중남

  스마트폰 사진 앱에서 보정 필터는 이제 기본이 된 서비스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필터를 이용해 자신의 얼굴 혹은 몸매 중에 부족해 보이는 곳이 있으면 살짝 수정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보정 필터를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 실제 사람이 아닌 것처럼 왜곡된 형상이 나타나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를 활용해 하나의 콘텐츠를 만든 중국 남성들이 국내에서 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음병오형제'입니다. 중국어로 귀신군오형제라는 뜻인데요, 이들은 틱톡의 얼굴 보정 어플로 자신들의 얼굴을 하얗게 만들고, 눈코입 모두 뾰족하게 보정해 마치 귀신같은 얼굴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멋있는 척하는 행동을 영상으로 만들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과한 콘셉트로 중국 온라인에서 비난을 얻은 이들은 이와 비례해 화제성도 얻으며 중국에서 유명인이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기괴성과 엽기로 이슈를 모으며 밈화되었고, 네티즌들은 이들에게 '스윗중남'이라는 이름을 붙여줬습니다. '스윗중남'은 원래 중국 남성들이 한국 남성보다 스윗하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주장에서 나온 단어이나, 음병오형제에게는 비아냥의 뜻으로 붙여졌습니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수천 개의 갤러리 중 11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11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1월 갤러리 전체 순위

  지난달 1, 2위였던 리그 오브 레전드 갤러리와 국내야구 갤러리가 서로 순위를 바꾼 것 외에는 8위까지 순위 변동이 없는 11월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이 가운데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진출로 갤러리 리젠이 활발했던 두산 베어스 갤러리가 무려 19계단 상승한 9위를 차지하며 10위권 내에 이름을 다시 올린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박지선, 마라도나 등 유명인들의 연이은 사망 소식으로 인한 영향인지 우울증 갤러리도 4계단 상승하여 10위를 기록했네요.
 
  11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11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전체적으로 지난달 순위에 있던 갤러리들의 자리 바꿈이 활발했던 11월 댓글 순위네요. 오랜만에 국내야구 갤러리가 전체 순위와 댓글순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였네요. 방탄소년단 컬래버레이션 발표로 뜨거웠던 메이플 갤러리와 앞서 언급되었던 우울증 갤러리가 각각 2, 4계단 상승해 4위와 5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띕니다.
 
  11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만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11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11월 메인+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메인 갤러리와 마이너 갤러리를 통합한 11월 갤러리 통합 순위를 알려드립니다.



  Ⅶ. 힛갤곤볼

   힛갤곤볼 7성구 완성자가 새롭게 나왔습니다. 열여덟 번째 만신 소환 성공 이용자는 바로 'ㅋㅅ갤핫산' 님입니다.

  사실 'ㅋㅅ갤핫산' 님은 올해 초 힛갤곤볼을 완성하였으나, 군 복무 중인 관계로 제대 후 연락이 닿아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스튬플레이 갤러리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ㅋㅅ갤핫산' 님은 게임  혹은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다양한 장비들을 실감 나게 제작하여 갤러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여기에 직접 제작한 아이템을 활용하여 코스프레를 하는데, 마치 게임,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현실에 나타난 것 같은 리얼한 느낌을 줍니다. 

  'ㅋㅅ 갤핫산' 님이 주목받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세세한 게시글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따라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제작 과정을 꼼꼼하고 자세히 작성해주기 때문이지요. 

  디시인사이드는 칠성구 완성을 기념해 ㅋㅅ갤핫산 님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게시글처럼 친절하고 꼼꼼한 답변에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ㅋㅅ갤핫산 님의 힛갤곤볼 완성을 축하드립니다. 
 

- 나이와 지금 하시는 일을 알려주세요. 

 22살이고 전역하고 칼 복학해서 지금은 학식입니다.


- 언제부터 디시질을 시작하셨나요?

 언제부터 했는진 정확히 잘 기억이 나진 않네요, 급식 때부터 했었습니다.


- 원래 예술 관련 공부하시는 분이신가요?

원래 프라모델 같은 거 조립하는 게 취미였고 현재는 코스프레 옷 만드는 게 좋아 패션과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 만드신 작품을 보면 밀리터리 관련 물품이 많은데, 혹시 밀덕이신가요?

 밀덕입니다 ㅎㅎ 부끄럽네요 ㅎ.


- 작품 제작 영감은 어떻게 얻나요?

 제가 좋아하는 작품에서 찾는 거 같습니다. 제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다 영화든 게임에서 나오는 것들이거든요. 보다 보면 실제로 만들어보고 싶단 생각이 들 때 제작하는 거 같네요.


- 작품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뭐인지요?

사포질입니다 깔끔하고 매끈한 면 만들기가 정성이 무척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기도 하고, 대충대충 지나가면 영 볼품없어져서 제일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 계속 만들고 싶었으나 아직까지 못 만든 작품이 있다면요?

 입대 초에 있을 때 오버워치를 참 열심히 했었어서, 그땐 애쉬 소총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여건이 안 되어서 못했었거든요. 막상 전역하고 여건이 되니까 오버워치도 인기가 전 같지 않고 저도 오버워치를 접어버려서 없던 걸로 됐네요 ㅎ.


- 지금까지 만든 작품 중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린 것은? 반대로 시간이 가장 짧게 걸린 작품은 뭔가요?

  가장 오래 걸렸던 건 칸코레 코망단 테스트였던 거 같아요. 크기도 만든 것 중에 가장 컸고 작업하기 정말 힘들었던 거 같네요. 짧게 들어갔던 작품은 디시에 글을 쓰진 않았지만 소녀전선에 나오는 ak12 마스크입니다. 요건 2개 만들었는데 3일 만에 만들었던 것 같아요.

<[스압]코망단 테스트 의장 제작기+붓싼촬영회후기>


 - 만든 작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꼽아주신다면요? 반대로 힛갤에 올라간 것 중 이건 완성도에서 조금 아쉽다 하는 작품이 있다면요?

 가장 마음에 드는 건 가장 최근에 힛갤에 올라갔던 루이스건이네요. 반대로 아쉬운 건 맥크리 권총입니다. 나무위키에도 링크되어 있던데, 지금 보면 포맥스 쓰기 귀찮다고 말랑말랑한 eva폼으로 만든 점도 아쉽고, 사포질도 매끄럽게 못해둔 것이 보여서 아쉬움이 남네요.

<루이스건(위)과 맥크리 권총(아래)> 


- 닉네임을 'ㅋㅅ갤핫산'으로 한 이유를 알려주신다면요?

 코스튬 플레이 갤러리에서 소품'핫산'질 하니 말 그대로 ㅋㅅ갤핫산으로 지었지요. ㅋㅋㅋ.


- 이용자들로부터 받았던 댓글 중 가장 기분 좋았던 댓글이 있다면요?

 정확히 뭐였는지 기억나지 않는데 "밀덕+씹덕+배박+럽폭 진짜 사람이냐?" 이런 내용 있었거든요ㅋㅋ.  ㄹㅇ 보면서 빵 터졌었습니다ㅋㅋ.


- 앞으로 공개 예정인 작품이 있나요? 있다면 살짝 힌트 주세요.

 요즘 리그 오브 레전드가 정말 재밌더라고요ㅎㅎ. 거기서 나오는 것들 중 하나 작업할 거같습니다.


- 주변 친구들은 'ㅋㅅ갤핫산' 님이 힛갤곤볼 7성구 완성한 거 알고 있나요? 알고 반응이 어땠나요?

 군대 들어가고 넷 활동이 딱 뜸해질때즘에 7성구를 완성한 것이라 생각보단 조용히 지나갔었어요. 코스갤에서 만났던 사람들은 '쟤 또 힛갤 갔구나' 정도로 생각하더라고요.


- 처음 힛갤 갔을 때 소감을 알려주세요.

 첨엔 '와, 이게 가네' 생각이 제일 먼저 들더라고요. 뭐 댓글창은 솔직한 디시 사람들답게 온갖 욕으로 도배되었는데 그런 걸 봐도 모두 다 제 작품을 봐주신 분들이라 생각하니 입꼬리가 귀에 걸릴 정도로 하루 종일 기뻤던 것 같네요.


- 처음 힛갤 갔을 때 힛갤곤볼 7개를 다 모을 수 있을 거라 예상하셨나요?

솔직히 처음 한두 개 갈 땐 예상 못했는데, 이후부턴 어떤 작업을 어떤 식으로 글 쓰면 반응이 좋을지 예측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 이후부턴 시간 날 때 작업하고 글 쓰면서 차근차근하다 보면 언젠가 다 모으겠다 싶었어요.


- 힛갤곤볼 완성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제 딴엔 뭔가 이뤄내서 엄청 기뻤는데, 문제는 이걸 자랑할 데가 없네요 아ㅋㅋㅋㅋㅋㅋ


- 상금으로 무엇을 할 예정이신가요?

 맨손으로 커터칼 작업하는 건 이제 그만두고 상금으로 전동공구 하나 들일까 해요. 스카시톱(공구) 알아보는 중입니다.


-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요?

 손 닿는 대로 계속 작업할 것 같네요. 기대해 주세요.


- 힛갤곤볼을 노리는 다른 갤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힛갤 가는 것도 가는 거지만 각자 특기 살려서 뭔가를 만들어 본다던가, 어딜 여행 간다던가, 마음 맞는 사람들이랑 재밌는 프로젝트도 해보고 그런 과정 자체가 정말 재밌었던 거 같습니다. 힛갤 노리시는 분들 화이팅!

  <머봉이 석궁를 만들어보자.jejak>

  <
(스압)히비키 의장 만들어봤다.jejak>

  <
(스압)맥크리 피스키퍼 만들어봤다.jejak>

  <
[스압]코망단 테스트 의장 제작기+붓싼촬영회후기>

  <
[스압]배틀필드1 코스프레 제작기.jejak>

  < 
[스압]호치키스 m1909 기관총 만들어봤다.jejak>

 
<스압)루이스기관총 소품 만들어봤다.jej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