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려주는 집밥 : 매콤한 갈비찜
한국인 여럿이 모이는 식탁에 이것만큼 특별한 요리가 있을까. 바로 갈비찜이다. 갈비가 워낙 비싼 데다 조리 시간도 길고 기름을 제거하는 과정도 번거로워 명절에나 찾는 음식으로 생각하지만, 한번 해놓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임이 틀림없다. 대표적인 한식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간장과 설탕 등의 양념을 넣어 고기를 조려내는 비슷한 조리법의 요리는 세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그중 하나가 유럽의 비프 부르기뇽이다. 소고기와 소스를 넣고 오랜 시간 조려내는 요리로, 갈비찜처럼 모두에게 환영받는 요리다.
갈비찜의 조리 과정은 이렇다. 핏물 빼기-불순물제거- 육수 내기-소스 넣어 조리기의 4단계다. 핏물과 불순물 제거 과정을 하지 않아도 요리를 할 수 있지만, 갈비 부위는 기름이 워낙 많다 보니 이 과정을 꼭 하는 것을 추천한다. 양념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데, 오늘은 전통의 짭조름한 갈비찜이 아닌, 매콤한 매력의 매운 갈비찜을 소개하려고 한다.
유명한 셰프나 요리 대가의 갈비찜에는 조금 더 번거로운 과정이 추가된다. 바로 향신즙이라고 하는 밑간이다. 무, 배, 파인애플, 마늘, 양파 등의 향신채를 곱게 갈아, 체에 거르거나 착즙기로 내려 고운 즙을 만들어 갈비를 재우는 것이다. 고기 잡내를 잡아주고, 고기를 부드럽게 그리고 감칠맛을 내는 과정이다. 갈비 1㎏당 향신즙 200-300mL를 넣어 미리 재워주거나 육수와 감자, 당근같이 딱딱한 재료를 먼저 넣고 끓여 20~30분 정도 조려준다. 그 후에 간장이나 고춧가루, 버섯·대추·밤 등을 같이 넣고 짭조름하고 매콤한 맛을 추가한다.
Today`s Recipe 매운갈비찜
재료 준비
재료 : 갈비찜용 소갈비 1㎏, 표고버섯 4개, 감자 2개, 대추 3개. 밤 5개, 은행, 잡내 제거용 재료(통후추·월계수·생강·마늘 중 선택), 꿀 2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약간
향신즙(200~300mL) : 무·배·마늘·양파 각 200g씩, 파인애플 100g, 생강 5g
갈비찜 양념
향신채 : 수삼 1조각. 양파 1개. 무 반개, 대파 1대. 생강 1조각
양념① : 향신즙,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양고추 1개, 설탕 3큰술, 청주 1/2컵, 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
양념② : 간장 6큰술
만드는 법
1. 갈비의 핏물을 제거한 후, 냄비에 찬물과 갈비를 넣고 10분 정도 부르르 끓여내고 다시 흐르는 물로 꼼꼼하게 씻어준다.
2. 새 냄비에 넉넉한 양의 찬물과 갈비, 향신채를 넣고 50분 정도 푹 끓여준다.
3. 푹 끓인 ②를 면보에 걸러 육수와 갈비를 분리한다.
4. ③의 갈비는 향신즙에 재워두고 육수는 식혀서 기름을 제거한다.
5. 기름을 제거한 육수를 갈비에 넣고 감자와 당근, 무, 향신즙, 양념1을 넣고 20분간 끓인다.
6. ⑤에 간장, 버섯, 은행, 대추 같이 넣고 10분 정도 더 끓여낸다.
7. 불을 끄고 꿀과 참기름, 통깨를 넣어 완성한다.
홍여림 cooking@joongang.co.kr